_ photologue by seame song  







Madrid의 미술관 -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digliani 특별전이 열리고 있는 Thyssen-Bornemista Museum 관람은 전날 Santiago에서 10시 넘어 밤 기차를 타고 아침에 도착, 민박집에서 20여일 만의 한식으로 아침식사 후 첫 일과였다. 종일 비가 오락가락해 미술관 외양은 3 일 후 찍었다. 15-19C의 회화 중심의 컬렉션이었으나 각작가의 중심작품에서 약간 벗어나 있는, 루브르와 올세를 본 사람의 눈에는 아쉬운 수준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층 보고 나서 이쪽으로 왔다. 좋아하는 작가는 아니지만 들어가기로 했다. 전시회는 알찼다. 비교하거나 영향을 주고 받은 작가가 있으면 그 작가의 원작이 제시되어 있었다. 세잔느의 영향을 받았었다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다. 입장권을 따로 구입해야했고 입장 시간도 정해준다. 두 시간 후에야 입장이 가능했음으로 아래 사진의 cafe에 들러 커피 한 잔 마시고 보지 못한 3 층에 올라갔다.

2, 3층-이 나라에선 1,2층-초상화를 보면서 신기한 일이 있었다. 그 초상화 근처엔 반듯이 비슷한 얼굴의 관람객이 서있다는 것. 작품마다 그랬다. 하다 못해 지킴이의 얼굴과 비슷한 경우도 있었다. 한 지킴이에게 그렇다고 하자 자신이 답을 내 놓는다. "입이?!" ( 말을 트고 나니 그 지킴이는 다른 작품 설명도 해주며 친절하게 대해 주었다.) 나나름의 분석, 그들을 그렸으니 그들의 얼굴과 모습의 보편성 때문이 아니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시 비가 그치긴 했으나 밖의 의자가 모두 젖어있어 cafe는 복잡했다. 주문하려고 줄 서 있을 때 한 컷.

- Prado, Thyssen, Reina Sofia 셋을 모두 입장할 수 있는 ticket을 구입, 절약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술관으론 마지막 관람인 Museo National Del Prado는 방식구인 KBS와 SBS의 다큐멘터리 작가와 함께 갔었다. 여기선 Goya 특별전을 볼 수 있었다.  세계3대 미술관이라는데 1, 2 위와의 차이가 좀 심했다. 콜렉션은 중세부터 로코코까지다. 사람이 너무 많아 찬찬히 볼 수 없었다. 게다가 누구와 함께 작품을 본다는 것이 걸음을 맞춰야하기 때문에 마음이 쓰일 수 밖에 없었다. 혼자는 외로우나 자유롭다. 함께라면 외롭진 않으나 자유롭지도 않다.

- 위의 큰 포스터의 그림을 번안해서 파카소가 우리나라 6.25 때의 비극을 묘사하기도 했다.




미술관의 특별전 세가지 모두 내가 대학생 때 보았더라면 좋았을 것을.







2008. 5. 18. 02:00 | A | Trips Abroad










 


TISTORY 2010 우수블로그